연구분야 야생동물연구실에서는 멸종위기종 및 유해야생동물을 포함한 다양한 야생동물들의 행동 및 생태, 서식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야생동물 전문가를 양성해 오고있다. 야생동물연구실에서 배출한 석박사들은 현재 국립생태원, 국립공원연구원 등 다양한 국공립기관에서 야생동물의 보전과 서식지관리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
연구분야 본 연구실은 산림재해 중 가장 극단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불 행동(산불생태, 산불확산, 산불예보 시스템) 및 산불 원인 등을 파악하여 산불 피해의 최소화 방안과 산림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산림기후 특성 및 수목 생장 및 활력에 영향을 미치는 산림 내 미기상 변화를 연구한다.
연구분야 지구환경변화 및 인위적 교란으로 인한 산림생태계 물환경, 토양환경 및 식생 영향을 다양한 생태계연구기법(before-after-control-impact)를 활용하여 연구하고, 도출된 연구 결과를 통해 산림환경보전과 생태계 서비스 증진을 위한 산림환경정책 수립에 필수적인 과학적 정보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분야 본 연구실은 대기오염물질 및 기후변화유발물질이 산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미세먼지 등 입자상 물질의 특성(질량농도, 성분조성, 입경별 분포 등) 을 측정/분석하며, 오존 등 가스상 물질로 인한 수목의 피해 및 이차생성오염물질을 정량화함으로서 산림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저감 및 생성 기작을 과학적으로 구명하고 있다. 또한, 이산화탄소 등 기후변화유발물질 분석을 통하여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나무의 역할을 극대화 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분야 산림해충연구실에서는 산림의 주요 구성원인 곤충의 다양성을 산림 환경과 연계하여 군집생태학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산림과 생활권 수목의 보호를 위해 주요, 외래 및 돌발 해충의 생태 및 피해 특성을 연구하고, 생태에 기반한 관리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