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전공은 산림소재공학의 급속한 진보에 따라 임산물의 기초적 학문, 합리적인 이용 연구, 산업체의 고급 기술인력 진출의 필요성에 부응하여, 목재자원의 합리적 이용과 산림자원의 완전 이용을 목표로 학문적 탐구와 첨단 목재 가공기술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펄프로부터 종이의 제조 및 가공에 이르기까지 제지 산업 전반에 걸친 강의와 실습을 하고 있으며, 제지 현장 기술자의 초빙 강의 및 세미나, 그리고 방학 중 현장 실습을 통하여 학문적 이론을 현장에서 적용 응용하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되도록 하고 있다.
산림경영학전공은 전국토의 64%를 차지하고 있는 산림 및 환경자원을 대상으로 녹색성장 및 녹색복지의 증진을 위하여, 국토보전, 수자원함양, 대기정화, 보건휴양 등의 산림의 공익적 기능과 임산물생산 기능 등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고, 산림환경자원의 효과적 관리와 바람직한 이용을 위한 지식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적 인재 양성과 학문적 발전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산림의 효용을 고도로 증강시킬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산림 생태계의 개발 및 보전, 지속 가능한 산림의 육성, 산림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전문인을 육성하고자 산림 생산, 산림환경 및 산림공학 분야를 주전공으로 하는 다수의 전공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산림환경보호학전공은 산림내에 발생하는 각종 재해의 예방과 구제이론을 탐구하고 산림 생물종의 관리, 보존에 대한 과학기술을 개발하여 산림자원과 환경보호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육성한다는 교육목표 아래 1992년에 국내최초로 설립된 유일한 학과이다.
생태조경디자인학은 자연의 질서와 인간의 요구에 부합하는 건전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계획ㆍ설계ㆍ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조경학은 환경학, 생태학, 수목학, 도시공학, 건축학, 심리학, 미학등의 응용지식을 필요로 하는 종합적 예술과학이다.